2018년 8월 30일 목요일

무료 ppc64le Cloud - Power Development Cloud (PDC)


x86 기반으로 개발한 code를 ppc64le 기반의 Redhat/Ubuntu/SuSE 등으로 포팅 및 컴파일하려면 일단 ppc64le 기반의 개발 장비가 필요합니다.

이런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는 무료 ppc64le linux Cloud가 이미 있습니다.   IBM에서 제공하는 Power Development Cloud (PDC)입니다.

이는 POWER8 1-core짜리의 작은 가상머신을 2주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platform 입니다.  2주가 끝난 뒤에는 다시 또 신청하면 다시 2주간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 단, 사용하던 disk의 내용은 일단 지워지는데, 지워지기 전에 "Save Image" 기능을 이용하여 save 해놓았다가 가상머신을 재신청할 때 그 saved image를 이용하여 가상머신을 달라고 요청하면 기존 image를 그대로 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
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IBM PartnerWorld에 회원으로 가입하셔야 합니다.   신청 및 가상머신 신청은 아래 URL에서 하시면 됩니다.

https://www-356.ibm.com/partnerworld/wps/servlet/ContentHandler/stg_com_sys_power-development-platform

위 URL에서 가운데의 "Go to the Program to get started"를 클릭하시면 됩니다.   그러면 VPN 설치 후에 ssh로 연결될 수 있는 가상머신의 IP와 passwd가 제공됩니다.   신청부터 실제 access까지는 통상 2~3시간 정도가 걸리는 것 같습니다.

아쉬운 점은 disk size가 35GB로 제한되어 있다는 점입니다.  써보면 항상 이 부분이 가장 아쉽던데, 공짜이니 그 정도도 고맙게 쓰고 있습니다.





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